대한민국 인플루언서 마켓에 공정거래와 혁신 바람이 분다
- 4차산업의 중심 7개 직능단체와 기업 … 인플루언서를 통한 다자간 상생 협약 체결
- 국내 수십만명 추산 인플루언서 산업에 신뢰와 공정 실현의 선도적 역할 부여
- 인플루언서 교육과 매칭을 통한 중소, 중견, 유통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 추진
- 中 쓰촨성 왕홍 및 한중 기업간 비즈니스 매칭 주력
최근 모바일 소통환경에서 미래유망직업이자 이커머스를 주도하는 대세로 떠오른 인플루언서. 인기 이면에 허위사실유포, 과대과장광고와 자극적인 반사회적 방송 등 부작용도 적지 않다. 이에 인플루언서 업계에 선한 영향력의 선도적 역할과 공정거래 정착을 위하여 관련 직능단체와 기업 7곳이 하나로 뭉쳤다.
7개 기관 : (사)대한민국인플루언서협회, (사)한국강소기업협회, (사)한국모델협회, (사)한·아시아문화친선교류협회, GBA(Global Business Alliance), 쓰촨성 SKFI한중미래혁신센터, ㈜에이투비즈(글로벌코리안시즌위원회)
26일 수요일 오후 5시, 서초동 플래티넘타워 6층 회의실. 시기적으로 최소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열린 7개 기관 다자간 상생 협약식은 코로나 사태로 위축된 중소상공인을 대표하는 단체들과 4차산업의 주역인 인플루언서와 매칭을 강점으로 한 이업종 협력컨소시엄의 결성식이다.
7개 기관의 주요 협력내용
△국가재난과 응급구조의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장을 위한 정보제공 및 미디어, 방송의 공익적 역할 선도
△인플루언서의 허위사실 유포 및 과대과장광고와 온라인상 불공정거래행위의 근절 및 예방을 위한 업계 자율자정능력 회복,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는 건강한 유통비즈니스 환경조성에 공동 협력
△인플루언서의 권익보호를 위한 법적문제 대응책 마련 및 입법화 추진
△밀레니얼세대와 각 직능단체 또는 중소,중견,유통기업 임직원의 역량 강화를 위한 인플루언서 양성교육 참여
△국내외 인플루언서와 기업간 상생 매칭 포럼과 국제박람회 개최 협력
△셀럽의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핵심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한 상호발전 추진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부처와 공기관, 지방자치단체에 정책제안 및 실행주체로 참여
#대한민국인플루언서협회 금동수 회장,
“오랜 전통과 맨파워, 기업의 경쟁력을 지닌 기관들이 소비와 구매력을 상승시키는 인플루언서의 마케팅 능력을 장착한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낼 것이다. 더불어 산자부의 소관단체로서 재능있는 크리에이터를 정기적 교육을 통하여 배출하고, 기존의 인플루언서들에게는 선한 영향력의 이름처럼 사회의 모범계층으로 거듭나도록 함으로써 공정거래의 룰이 적용되는 4차산업 전반에 인재를 공급하는 등 공익적 소임을 다하고자 한다.”
#한국강소기업협회 이기왕 부회장,
“중소기업의 이업종 교류를 통해 경쟁력을 키워온강소기업이 현재 해외수출판로개척 등으로 시장 다변화에 관심을 집중하는 시점에 인플루언서협회와 협약은 인플루언서 고용을 통하여 업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수출포럼 등에서도 큰 잠재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국모델협회 임주완 회장,
“40년 이상 패션산업과 함께 해온 한국모델협회가 오는 5월에 키즈모델 선발대회를 준비 중이고 시니어모델들도 아시아로 활동무대를 넓혀가는 변혁의 환경에서 모델 개인의 외적 매력에 더해 내적인 끼와 역량을 발굴해내는 인플루언서의 교육과 양성기능에 큰 시너지가 있을 것이다.”
#글로벌비즈니스얼라이언스 오시난 회장,
“한국내 외국인 유학생 20만명과 12개 대사관 직원들, 해외 60개국 외국인스타트업 기업가 300명의 화이트칼라 플랫폼은 한국의 수출기업들에게 좋은 시장을 제공할 것이다. 방송에 출연한 각 나라를 대표하는 유학생들이 다수 인플루언서를 꿈꾸고 있는 점도 상생 파트너로 의미가 크다.”
#한·아시아문화친선교류협회 김려나 대표,
“2005년 문화부 산하단체로 설립하여 2016년에 중국기업의 포상단체 한국방문을 전문화해오면서 매년 2만명이상의 중국인 단체를 유치해왔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한국의 기업들과도 비즈니스교류의 내실을 기하고 한국 인플루언서는 중국의 왕홍단체와 사업관계를 만들면 희망적이라고 판단한다.”
#쓰촨성 한중미래혁신센터 박원서 회장,
“한국의 판교밸리와 같은 다국적 한중청년산업단지를 청도에 운영중으로 한국의 기업들의 중국진출을 도와온 경험에서 한국과 중국의 벤처기업 육성과 현지 로컬화, 왕홍 그룹을 활용하는 중국기업 인프라를 한국에 매칭시키는 데서 서로 힘을 합치기를 바란다.”
#에이투비즈 손혁일 이사,
“글로벌공연문화기업으로서 한국인의 예술적인 재능을 발굴하여 에딘버러페스티벌 코리안시즌에 올려 해당 공연단의 해외진출에 일조해오고 있다. 요즘에 댄스와 타악 공연 등 퍼포먼스로 인기를 얻는 인플루언서도 등장하고 있으니 공신력있는 단체와 함께라면 만들어갈 일들이 많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지난 1월 14일 산업통상자원부의 관리감독을 받는 단체로 허가(제2020-002호)를 받은 대한민국인플루언서협회는
이번 다자간 상생 협약을 계기로 올해 상반기에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협력 당사자의 기업 임직원을 비롯한 지역사회 청년들을 대상으로 인플루언서 발굴 및 기존 셀럽을 대상으로 한 마스터과정 교육을 정례화하고, 소비자의 평판이 좋고 사회 모범이 되는 인플루언서의 자격을 협회가 검증해주는 필터링 및 공정거래정착을 위한 공익활동에 집중할 계획이다.
#신희준 사무총장 shj1233@gmail.com
留言